제18대 경기도보건교사회 회장천아영 입니다.
모든 경계선이 허물어지고 연결되어 새로운 융합이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은 학생 스스로 건강한 삶을 설계하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이 자기의 건강한 삶을 설계하여 행복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학교 현장에서 묵묵히 역할을 수행하고 계시는 보건선생님들의 열정과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경기도교육청은 ‘모든 아이들의 행복을 책임지는 교육다운 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경기도보건교사회는 보건교사가 모든 아이들의 행복을 책임지는 교육다운 교육을 하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학교에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사로서의 교육권이 보장이 되도록 경기도보건교사회가 같이 하겠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때
우리의 삶에, 아니 타인의 삶에
어떤 기적이 일어나는지
아무도 모를 것입니다. (헬렌켈러)
1991년 6월1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역사적인 사건이 있었습니다. 전국의 3,800명의 양호교사가 (보건교사로 명칭 개정 전) 버스, 기차,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한 곳에 모이는 전국양호교사대회가 있었습니다. "초·중·고교 양호교사 학교마다 배치" 와 학교현장에서의 양호교사(보건교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정부에 당당히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 때도 우리는 목소리를 냈고 지금도 우리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만을 위한 목소리를 내는 이기적인 집단이 아닙니다.
보건교사자격증을 갖고 임용고시를 합격해 교사로서 꿈을 갖고 학교현장에 배치된 보건교사가 교사로서 자부심과 열정을 가지고 학교현장에서 교사로서 성장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보건교사가 보건교육자로서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환경 및 불합리한 제도를 바꾸고자 18대 경기도보건교사회는 아래와 같은 사업을 중점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소통ㆍ공감ㆍ성장의 18대 경기도보건교사회
-
소통
ㆍ회원들과 소통을 위한 홈페이지 활성화 및 홈페이지 소통 창구 마련
ㆍ관련단체 소통교총, 전교조 보건교육 정례화 협의체 구성
ㆍ도교육청과 소통: 정기적, 비정기적 협의체 구성
ㆍ경기도보건교사회 대토론회
-
회원고충해결
ㆍ교사로서 교권을 침해 학교현장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홈페이지 고충창구 마련
ㆍ자문변호사 위촉 및 경기도교권보호위원회 활용
-
성장
ㆍ신규교사 현장적응력 제고를 위한 신규교사 집중아카데미 실시(2회)
ㆍ보건교육장인 만들기 연수 진행
ㆍ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초등 보건교과서 집필
ㆍ보건교사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지원
-
ㆍ보건교사의 긍정적 이미지 메이킹
ㆍ미디어 홍보 강화: 경기도보건교사회 홍보를 위한 보건교육 자료 제작 및 홍보
ㆍ홈페이지 칭찬합니다
ㆍ경기도교육청 보도자료 제공 및 언론홍보 활동 강화
-
ㆍ보건교사 업무정상화를 위한 학교의 공통행정사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 요청
(민선4기 이재정교육감 백서: 교육청의 일하는 방식 변화)
-
ㆍ보건교육과 보건환경의 분리: 보건교사가 수업,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및 제도 개선 요구
(민선4기 이재정교육감 교원이 학생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잇는 여건강화)
-
ㆍ시도교육지원청의 보건전문직 배치로 보건교사의 장학 및 교육지원
-
ㆍ보건교사 2인 배치 요구( 적정규모의 학교에 보건교사 2인 배치 요구)
-
ㆍ보건교사의 수당 인상요구 (타교사와 비교하여 불평등한 수당지급에 대한 문제제기)
-
ㆍ봉사 나눔: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타 지원 지속적 봉사활동으로 경기도 모든 아이들의 행복 및
성장을 위한 꿈지원 프로그램 운영